2020년 9월 18일(금)~20(일) 오후 2시~5시30분, 성남보호관찰소 주관, 글로벌인성교육원 주최, 경기사랑나눔후원회의 후원으로 제1회 성남보호관찰소 온라인 인성 캠프가 온라인 ZOOM 에서 개최되었다. 행사내용은 변화, 사랑, 희망줌인, 반격, 감사, 나눔 캠페인, 레크리에이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성남보호관찰소 교육대상 중고등 학생들에게 유익한 시간을 전했다.
코로나 시기가 길어지면서 보호관찰소 학생들을 대면으로 멘토링하며 사귐을 가질 수 없는 어려움을 온라인으로 가정에서 안전한 만남을 통해 다채로운 인성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찾아내어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을 형성하고 희망을 주고자 했다. 윤리적으로 벗어난 일을 통해 움츠려있고, 마음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학생들의 정서적, 심리적인 어려움을 신뢰와 희망의 메시지로 상처를 치유하고, 건강하고 강한 마음을 만들어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데 그 취지가 있다.
“온라인 캠프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김○○)
“인성 교육이라해서 좀 딱딱할 줄 알았는데 재미있었습니다. 열심히 참여하겠습니다.”(유○○)
“가슴 떨리게 신나고 재미있었고 또 하고 싶어요” (김○○)
“지루하지 않아서 좋았어요! 전부 재밌었어요!! ” (구○○)
“재미있고 퀴즈 맞추면서 새롭게 알게 된 것도 있어서 유익한 시간이었네요. 감사합니다.” (유○○)
“오늘 재미있게 게임도 하고 반격이라는 걸 통해서 평소에 하지 않은 생각들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서 좋은 경험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박○○)
“오늘 참여하면서 첫날 부득이 사정으로 불참했는데 너무 아쉽고, 이런 캠프였다면 처음부터 열심히 참여할 걸 생각이 들었어요.” (오○○)
교사 소감문
▲ 3일 동안 아이들과 함께하면서 참 행복했습니다. 한 친구는 감기로 아프기도 했지만 잘 참고 프로그램을 따라와 잘 따라와 주어 고마웠고, 퀴즈를 푸는 프로그램에서 학생들과 조금씩 가까워졌는데 작은 선물이 달린 게임이었지만 한 문제 한 문제 풀어나가며 학생들이 기뻐하고 고맙다는 표현을 했습니다. 다음 기회에 또 만나게 되길 바랍니다.
– 세젤반 이가희 강사-
▲ 어떤 친구들일까 떨리는 마음으로 만나게 되었는데 프로그램과 반 수업에서 함께 따라와 주고 적극적으로 공감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평소 느끼지 못했던 감사의 힘을 배우면서 편지도 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히려 제가 아이들에게 배운 것이 많았던 시간이었습니다.
-우최반 송미애 강사-
▲ 3일 동안 사회를 맡아 진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첫날은 학생들의 참여도가 낮고, 소극적인 부분이 보여 진행을 하면서 어려움도 있었고, 아쉬운 부분도 많았습니다. 캠프가 진행될수록 학생들이 캠프에 조금씩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함께해주신 교사님들께 너무 감사드리고, 다양한 줌인 코너와 강연을 통해서 학생들이 느끼고 그동안 생각해보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사회자 신수현 강사-
▲ 자기표현에 서툰 부분이 있기도 했지만, 잊고 지냈던 감사함을 찾아보는 시간이나 부정적인 생각을 반격해보는 시간에 조금씩 표현하는 것을 보면서 서로에게 너무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딱딱하고 지루할 것이라고 생각한 인성교육이 퀴즈 게임 등 흥미로운 프로그램으로 함께하니 학생들의 호응은 하루가 다르게 달라졌습니다. 다시 학생들을 만나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싶습니다.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은빛반 천현주 강사-
▲ 최고의 학생들을 만나서 함께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어 너무 감사했습니다. 상처가 있고, 짧은 인생 속에 실수한 부분이 있는 학생들이지만 캠프를 진행하면서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상처가, 실수가 이 학생들에게 디딤돌이 되어서 더 큰 사람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진행 김영아 강사-